주식 투자에 앞서 꼭 다져야 할 마음가짐 4가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저 또한 종종 곱씹으며 잘 지켜지고 있는지 스스로를 점검하고 있는 내용들을 담았으니 끝까지 읽어보세요.
1. 감정적으로 접근하지 말 것
주식 투자에 있어 감정적 대응은 실패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상승장에서의 과한 욕심이나 하락장에서 느끼는 공포가 투자 결정을 흐리게 만든다고 하죠? '나는 냉철한 분석가다'라는 마음가짐으로 임해야 합니다. 다른 이들이 탐욕스러울 때 경계하고, 반대로 저들이 두려워할 때 탐욕스러워야한다는 것이죠.
'머리는 차갑게, 가슴은 뜨겁게' 라는 말이 떠오르네요. 타고난 사람이 아닌 한 행동으로 옮기기 쉽지 않은 일이지만 어떤 이벤트가 발생했다면 평소보다 원인 분석을 철저히 해보세요. 공포 탐욕 지수를 보는 것 또한 도움이 될 수 있어요!
2. 단기 수익보다 장기적인 관점을 가질 것
주식시장은 단기적으로는 감정에 따라 움직이지만, 장기적으로 본다면 기업의 가치가 반영됩니다. 이제는 삼성전자만큼이나 그 이름이 널리 알려진 엔비디아조차 알파고의 등장 이전까지는 '비디오 게임용 칩 파는 회사'라는 이미지가 있었다죠? 물론 이정도의 것을 찾아내야만 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성장주'라는 키워드로 다양한 매체를 통해 찾아보고 공부한다면 마음이 가는 기업을 찾을 수 있을거예요.
'묻어둔다'라는 표현이 있어요. 나만의 기준을 정하고 그 기간동안은 매도하지 않고 가져갈만한 종목인지 스스로에게 물어보세요. 단기적인 이슈에 흔들리지 않을 자신이 있다면, 그 기업은 투자할 가치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3. 리스크를 감수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포트폴리오 투자에서 많이 들어본 이름, 레이 달리오는 그의 책이나 강연에서 분산 투자에 대해 많은 말을 해왔습니다.
주식 투자에서 손실은 피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에 포트폴리오를 분산하고 리스크를 헤지하여 큰 충격을 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 종목에 소위 '몰빵'하기보다 다양한 산업에 분산 투자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투자 관점으로 본다면 주식에서 조금만 눈을 옆으로 돌려보면 채권이나 금, 부동산(리츠)도 괜찮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4. 모든 투자는 나의 책임
"누가 뭘 사서 얼마를 벌었대"와 같은 말을 들으면 흥미가 생깁니다. 그런데 누가 "이 종목 좋아요"라고 하면 어떨까요? 그 '누가'가 널리 알려졌거나 자신이 얼마를 번 사람이라고 홍보하고 다니는 사람이라면 어떨까요? 그 사람이 정말 자신있고, 흑심 없이 그런 말을 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책임은 오롯이 나의 것입니다. 그 기업이나 시장에 이슈가 발생했을 때 그 사람의 정보에 의존하지 않고 내가 판단하고 결정해야 하는 것이죠. 정보는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이되 내 기준에 맞는 기업을 매도 또는 추가 매수의 대략적인 계획정도는 세워놓고 투자 결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 증권사에서 운영하는 채널들도 좋은 프로그램이 많이 있습니다. 거기서 1차적으로 기업에 대한 정보를 얻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주식 투자는 정말 쉽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우리가 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는 분명합니다. 노후 삶의 질을 쾌적하게 하기 위해서 말이죠. 얼마 전 봤던 다큐멘터리에서 '실버 일자리'가 포화상태인 걸 보여주더라고요. 반드시 해야만 합니다. 그리고 큰 보상을 노리기보다는 작지만 안전하게, 길게 보고 가져갈 종목을 찾아야 합니다. 사실 많이 있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시작부터 한 다음 이런 마음가짐을 되뇌이면서 계속 해나가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성공적인 투자를 기원합니다.